영화 대호(大虎, The Tiger)는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희생된 한국 호랑이에 대한 이야기이다.
조선인들(한국인들)에게 두려움의 대상이자 신성한 존재였던 한국 호랑이(아무르 호랑이)들을 일본인들은 조선을 점령한 이후 처음 보았다.
일본에는 호랑이가 없었기 때문이다.
일제(일본 제국주의)에게 이러한 호랑이는 조선(한국) 땅을 이동하는데 있어 매우 두렵고도 거슬리는 존재였다.
그래서 일제는 해로운 짐승을 없앤다는 빌미로 조선의 호랑이들을 제거하기 위해 군대와 조선의 사냥꾼들을 동원하여 대대적인 호랑이 사냥을 실시한다.
영화 대호는 바로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한국 남부 지리산의 주인으로 불리는 거대한 호랑이와 이를 제거하려는 일제의 사냥꾼 부대, 그리고 조선 최고의 포수(Old Hunter) 천만덕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되었다.
'산군(The King of Mountain)'으로 불리는 이 거대한 호랑이와 포수 천만덕은 불필요한 살생을 하지 않는 것과 가족을 잃었다는 점에서 서로 닮았다.
그래서 이들은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교감을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결국 가족을 모두 잃고 생존의 의미를 잃어버린 이들은 지리산에서 함께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마치 초창기 미국인들에 의해 무참히 학살당했던 버펄로와 이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게 된 인디언들의 운명처럼,, 이 영화 속 산군과 천만덕의 이야기는 결국 일본에 의해 나라와 민족혼을 빼앗긴 조선의 백성들과 일본에 의해 멸종된 한국 호랑이들의 운명을 상징하고 있는 것이다.
그 많던 한국 호랑이는 이제 한반도에서 완전히 자취를 감추었으며, 단지 한국인들을 상징하는 동물로서 1988년 서울 올림픽 마스코트와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유니폼 앰블럼으로 남아 있다..
조선인들(한국인들)에게 두려움의 대상이자 신성한 존재였던 한국 호랑이(아무르 호랑이)들을 일본인들은 조선을 점령한 이후 처음 보았다.
일본에는 호랑이가 없었기 때문이다.
일제(일본 제국주의)에게 이러한 호랑이는 조선(한국) 땅을 이동하는데 있어 매우 두렵고도 거슬리는 존재였다.
그래서 일제는 해로운 짐승을 없앤다는 빌미로 조선의 호랑이들을 제거하기 위해 군대와 조선의 사냥꾼들을 동원하여 대대적인 호랑이 사냥을 실시한다.
영화 대호는 바로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한국 남부 지리산의 주인으로 불리는 거대한 호랑이와 이를 제거하려는 일제의 사냥꾼 부대, 그리고 조선 최고의 포수(Old Hunter) 천만덕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되었다.
'산군(The King of Mountain)'으로 불리는 이 거대한 호랑이와 포수 천만덕은 불필요한 살생을 하지 않는 것과 가족을 잃었다는 점에서 서로 닮았다.
그래서 이들은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교감을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결국 가족을 모두 잃고 생존의 의미를 잃어버린 이들은 지리산에서 함께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마치 초창기 미국인들에 의해 무참히 학살당했던 버펄로와 이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게 된 인디언들의 운명처럼,, 이 영화 속 산군과 천만덕의 이야기는 결국 일본에 의해 나라와 민족혼을 빼앗긴 조선의 백성들과 일본에 의해 멸종된 한국 호랑이들의 운명을 상징하고 있는 것이다.
그 많던 한국 호랑이는 이제 한반도에서 완전히 자취를 감추었으며, 단지 한국인들을 상징하는 동물로서 1988년 서울 올림픽 마스코트와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유니폼 앰블럼으로 남아 있다..